영유아 배변 훈련은 아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면서 자율성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교육이죠.
이렇게 중요한 영유아 배변 훈련, 올바른 시작 시기는 언제일까요?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영유아 배변 훈련 시작 시기 및 올바른 훈련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꼭 확인해 보세요!
영유아 배변 훈련 시작 시기
영유아에게 배변 훈련을 가르쳐야 하는 시기는 18개월 ~ 36개월 사이입니다.
그런데 18~36개월 사이라고 하면, 간격이 너무 크죠?
그래서 가장 정확한 영유아 배변 훈련 시작 시기는 아이가 배변 훈련에 대한 의지를 표현할 때예요.
아이가 보내는 배변 훈련 신호는,
- 축축한 기저귀를 싫어할 때
- 소변 간격이 2~4시간일 때
- 혼자 변기에 앉을 수 있을 때
- 대소변을 표현할 때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할 수 있을 때
인데요.
위의 항목 중에서 1~2가지만 해당되어도 적절한 영유아 배변 훈련 시작 시기가 된 거예요.
이때부터 조금씩 배변 훈련을 시작하시면 되지만, 무조건 화장실에서 배변하도록 시키는 것은 좋지 않아요.
조금씩 화장실에 적응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죠.
그러니 화장실과 기저귀를 번갈아서 사용하며, 우리 아이가 변화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올바른 배변 훈련 방법
아이가 배변 훈련을 시작할 때 주로 느끼는 감정은,
- 자부심
- 성취감
- 부담감
- 두려움
- 스트레스
입니다.
아이의 감정은 배변 훈련 과정에서 부모의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아이가 배변 훈련에 실패했다고 해서 실망하는 표정을 짓거나 화를 낸다면, 아이는 새로운 도전에 대해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부담감과 두려움 그리고 스트레스를 느끼게 돼요.
한 번 배변 훈련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게 되면, 앞으로 배변 훈련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모든 새로운 행동을 꺼리는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니 절대 실망하는 표정을 보이지 마시고, 오히려 칭찬해 주고 기쁜 모습을 보여주세요!
이외에도 아이가 배변 훈련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배변 훈련 방법을 아셔야 하는데요.
올바른 배변 훈련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변기 및 팬티는 마지막 단계
변기와 팬티에 익숙하게 만드는 것은 배변 훈련의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가끔 빨리 기저귀를 떼야 한다는 조급함 때문에 영유아 배변 훈련 시작 초기 에서 아이에게 팬티를 입히는 분들이 계신데요.
아이가 변기와 팬티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강요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변기 및 팬티에 익숙해지는 방법

아이를 익숙해지게 만드는 방법은 부모가 변기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거예요.
아이는 본능적으로 부모의 행동을 따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가 먼저 행동을 보여주면, 아이도 그것을 따라 하게 되고 조금씩 친숙해지는 거죠.
그리고 그림책과 놀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림책과 놀이를 통해 소변과 대변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만들면, 배변훈련에 대한 거부감 그리고 부다감을 크게 덜어줄 수 있어요.
갑자기 배변훈련을 거부하는 이유

아이가 처음에는 배변 훈련을 좋아하다가 갑자기 거부하는 경우가 있죠.
아이의 성향에 따라 끝까지 배변 훈련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지만, 다수의 아이들은 중간에 배변 훈련을 거부하게 됩니다.
아이가 갑자기 훈련을 거부하는 이유는 아이에게 배변 훈련은 어디까지나 놀이이기 때문인데요.
놀이는 처음에는 즐겁지만, 같은 놀이가 반복되면 쉽게 지루해지기 마련이죠.
아이는 처음 하는 배변 훈련에는 호기심과 흥미를 보이지만, 똑같은 훈련이 계속되면 결국 흥미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편했던 방법인 기저귀를 다시 찾게 되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세요
아이가 배변 훈련을 거부한다고 해서 훈련을 중단하실 필요는 없어요.
대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을 줌으로써 다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소변은 가리는데, 대변은 아닌 경우
소변은 가리는데, 대변은 꼭 기저귀를 이용하려는 아이들이 있죠.
아이가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주변 환경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이에요.
아이는 소변을 볼 때보다 대변을 볼 때 주변 환경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더 비밀스러운 공간에 볼일을 보고 싶어 하죠.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는 거예요.

아이의 선택에 따라 변기와 기저귀를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죠.
아이가 기저귀를 이용하더라도 변기 근처에서 볼일을 보게 되면 천천히 변기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 익숙해지면, 변기 위에 기저귀를 깔아주고 볼일을 보게 해주세요.
그러면 변기에 더욱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기저귀가 없어도 변기에 볼일을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이에게 배변 훈련을 시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담감을 주지 않는 거예요.
그러니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보다 조금 늦더라도 조급해 하지 마시고 천천히 올바르게 교육하시길 바랄게요.